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7월 20일 경상북도교육청 메이커교육관(이하 메이커교육관) 개관식을 개최하고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메이커교육관은 지난 2018년 12월부터 약 20개월 동안 총 40억원의 예산으로 구미 새마을운동테마공원 내 약 3,000 의 면적으로 조성됐다.
이날 개관식에는 임종식 교육감을 비롯한 도의원, 장세용 구미시장, 시의원, 교육청 관계자, 유관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개관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50명 이하로 최소화해 제막식, 개관식, 전시체험물과 교육 현장 참관, 메이커교육실적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유튜브‘맛쿨멋쿨 TV’채널을 통해 생방송됐다.
제막식은 ‘MAKER’블럭을 완성하는 이벤트와 ‘망치’를 비롯한 도구들을 형상화한 사인물 제막 퍼포먼스를 통해 개관을 알리는 축하의 장을 마련했다.
이후 개관식에서는 경과보고와 구축 영상 상영, ‘경상북도교육청 메이커교육관’ 현판을 직접 완성해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현판은 메이커교육관 연구진이 직접 제작하고 개관식 참석자들이 완성함으로써 ‘협력과 공유’라는 메이커 운동의 정신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전시체험물 및 교육 현장 참관에서는 유‧초‧중‧고등학생들이 ‘1일 메이커체험교실’과 ‘전시관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해 활동하는 모습을 참관하면서 메이커교육의 참모습을 직접 경험해보도록 했다.
특히, 내 맘대로 분해하고 조립하기, 3D 모델링, 2D 그래픽, 목공 등의 교육활동에서 학생들은 주제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메이커 활동을 열정적으로 수행해 각자 다른 산출물을 제작하는 등,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과정 중심의 메이커교육이 얼마나 생동감 넘치는지를 보여줬다.
메이커교육실적 관람에서는 3 STEP 메이커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3D 프린터를 활용한 기계 동작의 원리 등 학교 현장 중심의 활발한 경북메이커교육 사례들을 보여줬다.
임종식 교육감은 “메이커교육관은 창의융합교육을 대표하는 교육시설로서 교육청 주도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체험과 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활동 중심의 메이커교육 기관으로, 대한민국의 표준을 넘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희망이 되어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메이커교육은 학생들이 상상한 것을 만들어 보고, 그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실패‧성공의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교육으로 실패를 거듭하며 자기주도성, 창의, 융합, 협력, 공유와 같은 미래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미래교육으로서 전 세계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 메이커교육관 공간 맹글마루는 배움마루, 창의마루, 솜씨마루, 키움마루 등 4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배움마루에서는 상징조형물인 <시간을 맹글다>, <메이커 4.0>과 함께 <SW실>, <디지털교실>, <목공교실> 등 메이커 수업이 진행된다. 메이커 수업은 3D 프린터와 레이저커팅기, 노트북, 목공장비 등의 첨단기자재를 활용하여 3D 모델링, 2D 그래픽, 피지컬 컴퓨팅‧ 아두이노‧ 드론에 필요한 코딩, 일상 생활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창의마루는 미디어(Media) 체험, 예술(Art) 체험, 동력장치(Kinetic) 체험, 전자장치(Electronic) 체험을 주제로 3차원으로 그림을 그려보는 ‘VR’과 자석과 쇠구슬을 이용한 ‘롤링볼’등 12개의 상설체험코너와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씽씽 창의모터쇼’의 특별전 등이 마련되어 있고 단순히 현상을 관찰하는 전시물이 아니라 20여 분씩 머무르며 아날로그적으로 만들거나 디지털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체험물들로 구성돼 있다.
솜씨마루는 내 맘대로 분해하기, 내 맘대로 만들기, 창의솜씨대결로 구성해 가전제품을 분해해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어 보거나 미션을 수행해 최선의 결과가 나오도록 설계, 제작, 검증해보는 메이커 체험이 특화된 공간이다.
키움마루는 어린이들을 위한 메이커 공간으로 온돌 마루 위에서 보호자와 함께 원목교구메이커, 샌드아트, 블록 창작, 카프라 등을 통해 유‧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휴식과 놀이를 겸할 수 있는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