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형형색색의 나무와 꽃이 무르익는 계절 가을이 왔다. 산에 오르기 좋은 가을,그러나 등산하기 전 예기치 못한 상황이 나에게 닥쳐올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사고이기 때문에 간단한 주의사항만 숙지하면 안전사고 없이 즐거운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첫째, 개인의 컨디션과 체력을 고려해 가고자 하는 산의 난이도, 코스 등을 결정해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산에 오르기 전 기상 파악은 필수다. 가을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날씨 변화가 심하고, 일몰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해가 지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므로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날씨가 춥지 않더라도 추위에 대비할 옷이나 장비를 챙겨 저체온증에 대비해야 한다.
둘째, 산에 오르기 전 기상 파악은 필수다. 가을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날씨 변화가 심하고, 일몰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해가 지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므로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날씨가 춥지 않더라도 추위에 대비할 옷이나 장비를 챙겨 저체온증에 대비해야 한다
셋째, 등산화 및 등산장비를 착용하자! 산을 오를 때는 평지와 달리 경사가 있기 때문에 발을 헛디뎌 다치거나 잘못 걸어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등산화를 신고 등산장비를 착용 후 산행을 하는 것이 좋다.
넷째, 뱀과 벌을 주의하자! 가을에는 뱀과 벌이 활동을 많이 하는 계절이고 뱀은 나뭇잎 색과 구분이 잘 안될 수 있어 독사에 물릴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다섯째, 등산할 때 산악위치표지판을 보는 습관을 익히자. 안전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알려줄 중요한 표지판이다.